2025-12-21
“메리 크리스마스!” 성탄이 다가오면 많은 사람들이 인사를 주고 받습니다. 믿음이 없는 사람들도 성탄에는 서로를 향해 이 인사를 주고 받고는 합니다. 하지만, 이 짧은 인사 속에는 사실 오랜 시간의 역사와 신학, 그리고 신앙 고백이 담겨 있습니다.
메리(Merry)라는 말은 고대 영어(myrige)에서 온 단어인데, 가볍고 단순한 기쁨이 아닌 마음에 근심이 없는 평안함 속에 주어지는 기쁨을 의미합니다. 또한 크리스마스(Christmas)는 ‘그리스도의 예배(Christ’s Mass)에서 유래하였습니다. 그러므로 [메리 크리스마스]라는 인사말은 “그리스도를 예배함으로 마음 깊은 기쁨을 누리십시오”라는 신앙의 인사입니다.
예수님이 죄인의 구주로 이 땅에 오신 성탄의 소식은 ‘온 백성에게 미칠 큰 기쁨의 좋은 소식’입니다. 우리는 어떻게 성탄을 기쁨으로 맞이할 수 있을까요?
먼저, 기억해야 합니다. 우리를 죄로부터 구원하시기 위해 하나님이신 예수그리스도께서 사람으로 낮아지신 그 은혜를 기억해야 합니다. 그리고 감사해야 합니다. 은혜에 대한 감사가 있을 때에, 성탄의 기쁨을 누릴 수 있습니다. 마지막으로 나누어야 합니다. 기쁨은 흘러갈 때 더 충만해 집니다. 성탄의 기쁨은 우리 안에 머무르는 기쁨이 아니라 온 백성이 함께 기뻐해야 할 기쁨입니다.
올 성탄에는 우리의 이웃들을 향해 진실한 마음을 담아 인사해 보길 원합니다. “메리 크리스마스!”