길을 찾는 이에게

김혜수 목사

2025-11-02


우리는 모두 인생이라는 길을 걸어가고 있습니다. 인생의 길을 잘 가기 위해 많은 사람들이 힘을 다하지만, 인생의 길을 걸어갈수록 깨닫는 것은 수고와 슬픔이 점점 더해만 간다는 것입니다. 우리는 모두 다시 돌아올 수 없는 인생의 길을 걸어가고 있지만, 대부분의 사람들이 인생의 종착지를 생각하지 않고 그 길을 걸어갑니다.

사람들은 저마다 인생의 길을 잘 걷기 위해 참으로 치열하게 살아갑니다. 새벽에 길을 나서보면 많은 차량들이 자기 목적지를 향해 움직이고 있습니다. 학교에서도 직장에서도 치열한 경쟁을 통해 남보다 더 앞서가려고 힘을 다합니다. 남과의 경쟁에서는 이겼는데, 길이 아닌 길을 걸어가는 인생이 많습니다.

인생의 길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속도가 아니라 방향입니다. 방향이 잘못되면 빨리 갈수록 돌아오는 데 시간이 많이 걸리는 법입니다. 혹시 잘못된 길로 들어섰다면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무엇일까요? 더 빠르게, 더 열심히 달려가는 것이 아니라, 되돌아 나와야 합니다. 그리고 바른 길을 찾아야 합니다.

예수님께서 말씀하셨습니다. “내가 곧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니...”(요14:6) 예수님만이 우리를 생명의 길로 인도하는 유일한 길이 되십니다. 결코 헛되지 않은 길입니다. 오늘 나는 어떤 길 위에 서 있습니까? 그 길의 끝에는, 그 다음에는 무엇이 기다리고 있습니까? 헛되지 않은 길, 영원한 생명으로 이르는 길, 그 길은 오직 예수 그리스도이십니다.